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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JAVA

스프링부트 개발 시작하기 - 컴포넌트 유형 및 개발순서

by 청바지 입고 개발자 2023.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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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부트는 백엔드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서 최근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프레임웍입니다 .

 

스프링 부트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컴포넌트 구조에 대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스프링 부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컴포넌트 아키텍처

Entity 클래스: 데이터베이스에서 조회할 테이블과 매핑되는 클래스
Repository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조회할 메소드를 정의하는 인터페이스
Service 클래스: Repository를 호출하고 데이터를 가공하는 클래스
Controller 클래스: HTTP 요청을 처리하고 Service를 호출하는 클래스
DTO 클래스: 데이터 전송을 위한 객체

 

컴포넌트 구현 순서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컴포넌트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구분하는게 좋습니다 .

개발의 효율성을 위해서 보통 아래와 같은 순서로 컴포넌트를 구현합니다. 

 

1) Entity 클래스 개발: 데이터베이스 스키마와 매핑되는 Entity 클래스를 구현
2) Repository 인터페이스 개발: 데이터베이스 조작을 위한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인터페이스를 구현
3) Service 클래스 개발: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Service 클래스를 구현
4)DTO 클래스 개발: 데이터 전송을 위한 DTO 클래스를 구현
5) Controller 클래스 개발: HTTP 요청을 처리하는 Controller 클래스 구현 

 

이렇게 하면 개발과정에서 필요한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형식이 먼저 구현되므로 개발이 부드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프링부트의 컴포넌트 유형과 컴포넌트 개발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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