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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코딩교육

코딩교육 - #2 스크래치 코딩하기

by 청바지 입고 개발자 2021. 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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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는 MIT에서 만든 교육용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아이와 함께 스크래치를 활용하여 코딩 학습을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쉽게 따라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로 코딩하기에 앞서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주요 구성 항목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그럼 나만의 프로젝트 만들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스크래치 메인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크래치 메인화면 

 

프로젝트가 생성되는데 3~5초 정도 소요가 됩니다. 

스크래치 프로젝트 생성시 이미지

 

스크래치 코딩용 메인화면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스크래치를 만들 수 있는 화면이 펼쳐집니다.

자! 이제 우리도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메인화면

 

스크래치 코딩용 메인화면 설명 

스크래치 코딩 화면 구조 설명

1) 블록 팔레트 

블록 팔레트는 코드, 모양, 소리 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번의 스프라이트 영역에 있는 사물 또는 각종 캐릭터들로 만들 수 있는 속성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프라이트에 고양이가 있다고 가정하면 고양이가 낼 수 있는 소리. 고양이가 이동할 수 있는 거리 등등 캐릭터나 물건들의 기능들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2) 스크립트 영억

스크립트 영역은 하얀 도화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도화지에 1번의 블록팔레트들의 기능들을 마우스로 가져와서 조립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프라이트마다 별도의 스크립트 영역이 존재합니다. 

 

3) 스프라이트 영역 

1번의 블록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거나 말을 할 수 있는 캐릭터(물건이 될 수도 있음) 들입니다.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캐릭터 또는 물건 뿐만 아니라 내가 스스로 만드는 캐릭터와 물건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번 영역에서 이름, 위치, 크기, 방향, 보이기 등등의 속성들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 영역

 

 

블록 팔레트

스크래치 블록 팔레트 

 

1) 코드 탭

스프라이트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다양한 명령 블록들이 있는 곳입니다.

 

2) 모양 탭

스프라이트의 모양을 관리하는 탭입니다.

 

3) 소리 탭

스프라이트의 소리를 관리하는 탭입니다.

 

4) 이벤트

스프라이트에 어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사용되는 블록 모음입니다.

예를 들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동작 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5) 제어

스프라이트의 각종 기능등을 제어할 수 있는 블록 모음입니다. 반복하는 기능등을 정의할 수도 있어 

조건이 만족할 경우에만 실행되도록 하는 기능, 기다리는 기능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제어 블록들

 

 

6) 블록

블록들을 사용하여 스프라이트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블록입니다.

 

7) 확장 기능

다양한 멀티미디어 도구를 사용한 확장 기능과 같은 기능들을 추가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응악, 펜, 비디오, 텍스트 음성(TTS)등을 활용한 다양한 확장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스프라이트 확장기능

 

아무리 말로 설명해도 직접 만들어 보는게 가장 빨리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이겠죠.

다음 편에서는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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